Json Media
Back to posts

선택은 어떻게 하는가

모든 것을 충족하는 선택지가 없다면

View count: -

선택은 어떻게 하는가

모든 것을 충족하는 선택지가 있다면? 이미 그것을 선택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아마 여러 선택지들이 서로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 이제 선택을 해보자.

좋은 선택은 ‘지금 우리에게 모든 것을 충족하는 선택지가 없다’는 사실을 명시적으로 인식하는데서 시작한다.
그러지 못하면 ‘A 는 이게 문제고, B 는 이게 문제고, … ‘ 의 무한 굴레에 빠지기 쉽다.
(이런 현상은 특히 여러 명이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 때 더 잘 발생한다.)

그러면 이제 각 선택지들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고 어떤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잘 정리해보자.
대체로 편향 없이 많은 정보를 모으면 좋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단계는 무엇이 ‘목적’인지를 다시 떠올려보고, 그 목적에 맞는 장점을 가진 선택지를 고르는 것이다.
그러면 그에 맞춰 우리가 어떤 단점을 감내해야하는지 알 수 있다.
필요하다면 그 단점을 감내하기 위한 또 다른 선택도 이어서 할 수 있을 것이다.

혼자 선택하면 목적이 명확한 편이지만, 여러 명이서 선택을 해야할 때는 서로 간의 목적이 같지 않아 이 부분에서 결정이 잘 안 날 수도 있다.
그럴 때는 문제의 원인이 눈에 보이기에는 선택지에 있어 보여도 (서로 A 는 뭐가 문제고 B 는 뭐가 문제고만 계속 하고 있을 것이다), 사실은 ‘서로 다른 목적’에 있다는 것을 떠올리고 목적을 일치시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서로 다른 목적을 일치시키기 위해서는 논리는 가치 위에 있다 를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듯)

간혹 목적에 맞는 선택지더라도 단점이 너무 커서 선택하고 싶지 않다면, 그 단점이 ‘장기적’으로는 장점을 상쇄하는 것이 아닐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러면 목적에 시점을 추가하여 ‘단기적’인지 (지금 당장을 위한 선택을 해야하는 경우) ‘장기적’인지 (미래를 위한 선택을 해야하는 경우) 다시 생각해보고 장단점을 다시 평가해보자.